육아

육아 정보 : 생후 22개월차 아기 성장 발달

슬기로로 2024. 4. 14. 15:00
반응형
SMALL

 

태어나서 22개월까지 성장발달

자기 중심적이며, 소유욕이 강해지는 시기이다. 

 

 - 6개의 단어를 사용한다.

 

 - 계단을 올라간다.

 

 - 네모단 블록 4개를 쌓아 올리며, 간혹 6개까지도 쌓을 수 있다.

 

 - 몸짓으로 보여주지 않아도 부모의 지시를 수행할 수 있다.

 

 - 간혹 손을 씻고, 닦는다.

 

 - 드물게 두발로 팔짝 뛴다.

 

 - 연필을 주면 선으로 긋는다.


22개월 아기 평균 몸무게와 키 

 - 남아의 경우 11.8kg / 86.0cm

 - 여아의 경우 11.1kg / 84.6cm


생후 22개월차 아기 돌보기 Tip

 

-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또래 친구와 놀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자주 친구와 어울리면서 상대방에게 양보하는 법과 사회성을 배울 수 있다.

 

 - 생후 22개월의 아이들에게는 건강해 보이고 잘 먹는 것 같아 보여도 혈액검사를 해보면 철분이 부족해서 철 결핍성 빈혈의 발생빈도가 꽤 높다. 아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의 적절한 공급이 이뤄지지 못해서 일수도 있으나, 제대로 된 영양이 공급되었다고 해도 왕성한 성장에 못미쳐 빈혈이 초래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첫 돌과 두 돌 전후에는 빈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빈혈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식을 통한 균형있는 영양섭취이다.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되는 과일, 과즙, 육류로 만든 이유식과 철분이 많은 간, 고기, 녹색채소, 김, 달걀노른자 등을 자주 먹여주는 것이 좋다. 

 

 - 대소변 가리기는 소변을 조금씩 자주 보는 것보다 가끔씩 많은 양의 소변을 볼 수 있게 될 수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방광과 항문의 괄약근을 조절 할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시작하면 대소변 가리기를 잘 할 수 없으므로 조급하게 대소변가리기를 시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강압적이고 지나치게 깨끗함을 요구하면 대소변을 가리기 더 힘들어 질 수 있다. 아이의 생체리듬에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아이에게 변기에서 쉬할 것인지 의사를 물어보면서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한다. 

 한단어 두단어 정도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미로 '응가', '쉬' 로 자신의 대소변 의사를 표시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한, 성공했을 때는 크고, 확실하게 칭찬을 해야 한다. 반대로 대소변 가리기 연습 중에 실수 했다고 야단치지말고, 잘 타일러 주어야 한다. 


모든 아이는 각자의 성장에 따라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단계에 도달한다.

이런 단계들 중에서 한 두개 정도 도달하지 못했다고 걱정 할 필요는 없다.

아이들은 나름의 발달 속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조금 빨라도,

조금 느려도,

모두가 정상이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