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육아 정보 : 가래로 인해 숨쉬기 힘들고, 기침하는 아이

슬기로로 2024. 3. 13. 22:42
반응형
SMALL
가래란
: 우리 몸의 호흡기에 생기는 끈적끈적한 액체로써, 나쁜 균이 들어왔을 때 몸 밖으로 내보내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익한 작용의 결과다.

 

 


원인

  : 가래는 정상적으로도 하루에 100 mL정도 분비되지만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삼키게 되면서 가래를 의식하지 못한다.

객담은 95%가 수분, 5%가 단백질, 지질, 무기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기관지 점액은 기관지 표면을 덮어주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이로 인해 기관지를 물리적 자극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점액에는 면역 물질들이 포함하고 있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병적 요인에 대한 방어 역할을 한다.

그러나 병적 상태가 지속되어 급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농양, 결핵, 폐렴 등등 같이 여러 가지 폐질환이 발생하면 가래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이를 배출하기 위해 기침이 발생하고 가래 배출량이 증가하게 된다.

 

 


증상

: 침처럼 하얀 가래도 있고, 수분이 적어져서 끈적해진 점액성 가래, 색이 노랗게 진해진 가래, 피가 섞인 가래 등 다양하다. 양이 많고 색이 진하고 점액성이 강한 가래와 발열이 동반된다면 세균 감염과 관련된 폐렴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가래가 증가하면서 기침이 동반할 수 있고, 소아의 경우 기관지가 성인에 비해 좁은데 그 좁은 기관지가 가래로 인해 더 좁아질 경우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고, 천명이 생기거나 천음이 생길 수 있다.  

 


가래발생시 치료방법

 

: 가래를 꼭 뱉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가래는 기도에서 만들어져 목구멍으로 나오는데, 보통 자신도 모르게 이것을 삼키게 된다. 삼키고나면 소화기관인 위로 넘어가서 대변으로 나오는 것이 정상적인 경로이다.

 하지만 감기가 심하게 걸려서 가래가 평소보다 너무 많을 경우 목에 걸리는 느낌이 들어서 의식적으로 뱉게 되는데 어린 아이들의 경우 뱉는 걸 힘들어 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너무 많거나 너무 끈적끈적할 때는 아이가 삼킬 경우 속이 불편하고, 소화도 안되고, 토할 수 있어서 힘들어할 수 있고, 기관지를 막아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래 배출을 도와주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게 좋다.

 

- 수분보충

  : 가래의 주성분은 물이다. 

  물을 많이 먹어서 가래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할 경우 가래를 묽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릴 경우 아이들에게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자주 자주 먹여야 한다. 

 만약, 물을 잘 안먹는 아이라면 물 대신 희석한 과일주스를 먹여도 좋다.

 

 - 습도 조절 

  :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의 습도를 높여 기도에 있는 가래를 직접 묽게 만들어 준다.

건조한 공기를 들이마시면 끈적거리는 가래가 호흡기에 말라붙어서 숨쉬기 힘들어 할 수도 있다. 호흡기 질환으로 가래가 많을 때는 찬바람이 나오는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따뜻한 김이 나오는 온습기를 사용하는 것을 더 권장하기도 한다.

 

 - 기침

  : 기침을 하면 가래가 기도 밖으로 잘 나오게 된다. 기침은 억지로 참으면 안된다. 

 

 - 체위배담법

  : 한쪽으로만 누워 있으면 기관지에서 가래가 한쪽으로 고일 수 있어서 누워있는 위치를 바꿔주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보통의 아이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방법이 아니고, 주로 수술을 한 아이들의 경우 스스로 기침을 하지 못해서 가래를 배출해주기 위한 방법이다. 

 

 - 구타진동법

  : 가래 배출을 도와주기 위해 엄마가 손바닥을 오목하게 만들어서 아이의 가슴과 등을 통통통 두들겨 주어 기관지에 붙어 있는 가래를 떼어 내서 배출을 쉽게 해준다. 하지만 현대의학에서는 크게 도움이 안된다고 밝혀져서 권장은 안하고 있다.

 

 - 허핑

  : 숨을 크게 들이쉬었다가 갑자기 목구멍에서 소리가 날 정도로 강하게 내뿜는 방법이나 현대에는 크게 도움은 안된다고 권장은 안하고 있다.

 

 


가래에 좋은 음식

 - 배도라지 중탕

  : 잘익은 배를 껍질을 깍아서 속을 파내고 그 속에 도라지를 잘게 썰어서 한뿌리 넣어준다. 이것을 유리 그릇에 담아서 중탕그릇에 넣어 약한 불로 한시간 반에서 2시간정도 달여준다.  배가 투명해지면 푹 고아져서 먹을 수 있다. 

숟가락으로 퍼서 여러번 나눠서 먹인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고, 배는 폐의 열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 파인애플

  :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다. '브로멜라인'은 가래를 삭여서 밖으로 나오기 쉽게 만들어주고 기관지가 부었을 때 염증을 제거해 준다. 가래가 생길때 먹으면 효과적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주의해서 먹여야 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