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동된장찌개 : 봄을 기다리며 달큰한 유아국
봄동된장찌개 : 봄동된장국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봄동으로 활용한 음식, 안 먹을 이유 없잖아요??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 대충 넣어도 엄청 맛있는 봄동된장국
건강관리를 하면서 가장 좋은 건 제철음식을 먹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거 아시죠?
저번에 봄동무침을 해서 먹었는데, 이번엔 마지막이 된 봄동된장국을 끓여 보았어요.
날씨가 제법 따뜻해져서 이제 봄동이 끝물일 것 같아요
늦기 전에 어서 끓여 드셔보세요
재료 : 봄동, 다시마(육수용), 두부, 된장2숟가락, 감자 1개, 소금
1. 냄비에 대충 정수물을 1L정도 담고 다시마를 씻어서 같이 끓여줍니다.
2. 집에 있는 된장을 숟가락으로 대충 떠서 풀어줍니다.
3. 주먹만한 감자 1개를 껍질 벗겨내고 씻어서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아이들이 같이 먹기 때문에 저희는 좀 작게 썰어요
4. 오늘의 메인재료인 봄동을 손질해 줍니다.
밑동을 잘라서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한입크기로 잘라서 국이 한소끔 끓을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5. 국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두부도 냉장고에 반모가 있길래 작게 잘라서 한 입크기로 잘라줍니다.
6. 손질된 두부와 봄동을 같이 넣어줍니다.
7. 구수하고 달큰한 봄동된장국 완성!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해주세요
이 추운 겨울 노지에서 겨울을 보내어 그 무엇보다 영양이 알찬 봄동!
김장김치보다 수분이 많아 단맛이 강하고,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난다. 또한 일반 배추보다 두껍지만 조직이 연해 씹는 식감이 좋아서 겉절이, 샐러드 등 양념이나 소스에 무쳐서 먹기도 좋다.
주로 11월에서 3월에 먹을 수 있는데, 겨울이 지난 1-2월에 먹어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봄동의 효능
1. 비타민 A(시력향상, 피부와 점막의 건강), 비타민K(혈액응고에 필요한 요소를 향상, 뼈) 비타민C(면역체계강화), 철,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2. 칼륨은 나트륨과의 균형을 조절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안정화시키고, 인슐린의 효과를 지원하여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당뇨에도 좋다.
이렇게 좋은 봄동, 지금 아니면 못 먹는데 안 먹을 이유가 없잖아요??
